기획
회사의 지속 성장을 위한 경영전략 및 목표를 수립하고, 미래 성장 동력 발굴, 기존 사업의 확장 및 새로운 전략 사업의 기획·추진 방향을 설정하는 업무
경영 계획 수립, 전략 실행 관리, 신규 사업 기획/검토, 이사회 및 주주총회 진행, 업무 프로세스 관리, 사업성과 관리 등
– 학술적 지식/능력, 기업 법에 대한 지식
– 재무, 회계 관련 지식
– 커뮤니케이션 능력
– 보고서 작성 능력
– 문제해결 능력
인사/총무(HR)
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 인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조직의 인사 제도를 개선 및 운영하며, 자산의 효율적인 관리, 복지 지원, 대•내외적인 회사의 품격 유지를 위한
제반 업무를 수행하는 업무
인사 기획, 제도 개선, 채용, 평가, 승진, 교육, 복리후생, 자산•계약 •문서 관리, 의전, 행사 등
– 근로 기준법 등 노동법 이해
– 노무 관련 지식
– 부동산 관련 법
– 커뮤니케이션 능력
– 고객 서비스 마인드
재무회계
경영 활동에서 발생하는 정보를 회계 및 세무적으로 처리하며, 이를 바탕으로, 내 외부 이해 관계자들에게 회사의 정확한 재무 정보를 제공하며, 리스크 관리를 통해
기업가치를 극대화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업무
세무, 회계, 자금, 예산 등
– 회계학/세법/재무 관리에 대한 이해
– 민법, 상법, 외감 법에 대한 이해
– 재무 분석 능력
– 문제해결 능력
– 자금 조달 및 운용 능력
구매
회사의 구매 관리 업무에 관한 기준과 절차에 따라 우수한 협력 업체를 확보하고, 협력 업체와의 상호 분업적 협력관계를확대함으로써 원가 절감, 품질 체계의 확립을 수행하는 업무
협력업체 등록 및 평가, 협력업체 선정 및 구매계약, 자재구매, 실적분석 및 계약제도 개선 등
– 사업에 대한 지식, 구매관리에 대한 지식
– 법률지식
– 공정거래법 외 관련법 지식
– 건설산업기본법, 하도급거래 공정화에 관한 법률, 전기공사업법 등
– 커뮤니케이션 능력
IT기획
고객사의 전략에 따른 IT서비스를 기획하여 고객사가 정보 자산을 통해 경쟁적 우위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업무
고객사 IT투자 기획 및 타당성 분석, 고객사 IT 수준 측정 및 개선 계획 수립, 사업 계획, 사업 관리 등
– IT에 대한 지식
– IT기획, 경영 정보에 대한 지식
– 경영, 재무에 대한 지식
– IT기획 능력
– 사업 관리
IT서비스
고객에 대한 IT Service 제공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/유지보수 하는 역할을 수행하며, 이를 위하여 고객의 요구 사항 분석, 시스템 설계, 구축하며
System 운영 상 문제점 및 이슈를 신속하게 해결하는 업무
인사기획, 제도개선, 채용, 평가, 승진, 교육, 복리후생, 자산•계약 •문서관리, 의전, 행사 등
– 시스템에 대한 이해
– 개발 S/W능력
– DB에 대한 이해
– 커뮤니케이션 능력
– 업무 분석 및 설계 능력
– 프로젝트 수행 능력
IT인프라
안정적인 IT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서버, 네트워크, 저장장치, DBMS 등의 인프라에 대한 설계, 구현, 운영에 대한 업무
서버, 네크워크, 정보보안, PC, 소프트웨어 등
– IT에 대한 지식
– DB 및 인프라에 대한 이해
– 시스템에 대한 이해
– 커뮤니케이션 능력
서비스 & A/S(클린룸, HVAC)
제품 및 현장에 대한 최적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성능 검사, 조정, 수리, 복구를 수행하는 업무
컨설팅, 유지보수, 시공, 부품 관리, A/S교육 등
– 제품 및 시스템(클린룸,HVAC)에 대한 이해
– 서비스 및 고객 응대 능력
– 커뮤니케이션 능력
– 문제해결 능력
– 분석적 사고 능력
안전관리
현장의 사고 방지를 위해 회사의 안전 보건 정책 및 시스템을 수립하고, 현장 안전 이행 상태를 모니터링하며 안전 보건 문제점을 해결해 무 재해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업무
안전보건경영 시스템 기획, 안전 관리자 등
– 안전보건경영 시스템에 대한 이해
– 전략수립 능력
– 커뮤니케이션 능력
– 문제해결 능력
– 분석적 사고 능력